김컴공랩

[Naver]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하기 - 1 본문

클라우드

[Naver]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하기 - 1

김컴공 2021. 1. 7. 15:27

헬로월드! 김컴공입니다.

 

몇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유용하게 사용했었는데요. 가상머신 뿐만아니라 네이버 맵스를 이용해 맵을 이용한 컨텐츠를 개발한 기억이 납니다. 

 

오늘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가상머신 Server 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상머신 Server 의 스펙 별 가격에 대해서는 www.ncloud.com/product/compute/server 를 참고하세요.

(네이버 클라우드에서는 결제정보 등록으로부터 1년간 micro 등급의 가상머신이 무료인점이 GCP 와 매우 비슷합니다.)

 

개인적으로 깔끔한 UI 가 마음에 듭니다.

콘솔의 전체적인 UI 가 AWS EC2 콘솔과 매우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UI가 깔끔하게 느껴져서 가상머신을 운용할 때 좋을 거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버 생성을 위해 "서버 생성"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결제 정보 등록 이후 1년간 micro 타입의 서버 비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micro 타입의 서버로 등록을 하려면 위 사진과 같이 옵션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ubuntu-18.04 를 선택했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게되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저는 10월에 결제정보를 등록했기 때문에 올해 10월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뜨네요.

 

이름과 메모를 제외하고, 위 사진과 같게 옵션들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이나 AWS 와는 다른 점으로, 직접 인증키를 생성하지 않고 서버 생성 시 키를 생성해주는 점이 매우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인증키 생성 및 저장" 버튼을 누르면 키를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이는 잘 저장해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따로 네트워크 접근 설정을 하지 않았으므로 이 부분은 간단하게 생성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옵션들을 잘 살펴봅니다. 무료를 선택하신 유저분들은 Micro 등급으로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서버를 완성했습니다. 서버 생성을 완료하는데 수 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의 가상머신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접속용 포트포워딩과, 배포를 하기 위해 배포 공인 IP 를 신청해야하는 점이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는 다소 다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