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컴공랩

[Naver]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하기 - 2 본문

클라우드

[Naver]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하기 - 2

김컴공 2021. 1. 8. 12:40

헬로월드! 김컴공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 2번째로, 생성한 가상머신에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CP 나 AWS 와 방식은 비슷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콘솔 (console.ncloud.com/server/) 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가상머신의 경우 서버 접속용 공인 IP가 따로 있고, 또 접속하기 위해서는 먼저 포트 포워딩을 진행해야 합니다.

서버 탭으로 가서 생성한 인스턴스를 체크한 후에, "포트 포워딩 설정" 을 클릭합니다.

 

외부 포트 번호를 1,024~ 65,534 사이의 임의 번호로 설정해서 입력한 후, 적용 시킵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에서 Server - ACG 를 클릭하고, 해당 가상머신에 적용했던 ACG 를 체크한 후에 "ACG 설정" 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접근 소스에는 전에 확인 했던 서버 접속용 공인 IP 를, 허용 포트에는 방금 설정 했던 외부 포트 번호를 입력하고 추가합니다.

 

다시 서버 리스트로 돌아가서, 인스턴스를 클릭하고, "서버 관리 및 설정 변경" 에서 "관리자 비밀번호 확인" 을 클릭합니다.

 

인스턴스를 처음에 생성했을 때 받았던 인증키를 기억하시죠? 그 인증키를 첨부해야 관리자 비밀번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리자 비밀번호는 초기에 가상머신에 접속할 때의 계정 명과 비밀번호를 제공해줍니다. 가상머신에 접속할 때 쓰이기 때문에 이 정보들을 기억해야합니다.

 

이제 로컬에 저장해뒀던 인증키를 파란 박스에 drag & drop 하고 비밀번호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리눅스 계정명과 비밀번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접속은 Putty, 터미널, Vscode 등 여러가지로 접속할 수 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Vscode 로 접속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네이버 클라우드 공식문서(docs.ncloud.com/ko/compute/compute-2-2-v2.html)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