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컴공랩

[GCP] 구글클라우드플랫폼의 Compute Engine 활용하기 -2 본문

클라우드

[GCP] 구글클라우드플랫폼의 Compute Engine 활용하기 -2

김컴공 2020. 12. 15. 10:49

헬로월드! 김컴공입니다.

 

구글 플랫폼을 이용해 앱을 구현하는 프로젝트 2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의 목표는 인스턴스를 더 자세하게 다룰 수 있도록, GCP 대시보드의 원격 접속을 통해 가상머신을 다뤄보겠습니다.

 

 

 

오늘의 목표 - GCP 대시보드에서 가상머신 접속

먼저 GCP (console.cloud.google.com) 에 접속하세요.

GCP 초기화면 (대시보드)

 

 이전 게시물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했기 때문에, 이제 Compute Engine 서비스로 가서 인스턴스를 다룰 수 있습니다. 상단의 메뉴바를 클릭해서 Compute Engine 메뉴를 찾거나, 왼쪽 중간의 리소스 정보에서 Compute Engine 서비스를 클릭해서 접속해보겠습니다.

 

가상머신에 접속해보겠습니다.

 

그럼 VM 인스턴스가 나열되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우선 가상머신을 다루기 위해, 먼저 GCP 에서 제공하는 브라우저 SSH 를 통해 가상머신에 접속할 것 입니다. 위 이미지처럼 SSH 옆의 버튼을 클릭하고, 브라우저 창에서 열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서 SSH 에 관해서 잠깐 설명드리고 넘어갈게요. SSH 는 원격 접속 프로토콜로, 원격지의 컴퓨터로의 파일 전송 및 원격 제어가 가능합니다. SSH 는 기본적으로 공개키 암호화를 통해 보안이 적용되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가상머신에 공개키를 두고, 비밀키를 이용해 접속을 해야만 합니다.

 

GCP 에서 제공하는 '브라우저 창에서 열기' 의 경우, 암호 인증 과정은 생략하고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드디어 여러분이 생성한 가상머신에 접속했습니다!

이렇게 브라우저를 이용해 여러분이 생성한 가상머신에 접속을 하게 됐습니다.

저희가 초기에 Ubuntu 18.04 버전을 선택해 가상머신을 생성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접속하게 되면 Linux 처럼 Command Line Inteface 를 제공하고 있고요, 로그인된 리눅스의 사용자 이름의 경우 GCP 계정의 아이디 (저같은 경우 kimmulgae11) 입니다.

 

 

이제 가상머신에서 작업을 해야할텐데, Linux 에 적응을 한 사용자들은 CLI 환경에서 작업을 하면 되지만, 처음 Linux 를 접한다던가, Vscode 환경에 적응한 유저들은 이 개발환경이 다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Vscode 의 Remote SSH 익스텐션을 이용해서 GCP 가상머신에 접속할 계획입니다.

 

오늘 등장했던 SSH 접속의 중요한 요소 2가지를 이용해 다음 게시물에서 Vscode 로 SSH 접속을 할 예정입니다. 2가지를 잘 기억하세요!

 

1. 공개키 암호화를 이용한 SSH 접속

2. GCP 에서 제공하는 가상머신 리눅스의 초기 사용자이름은 GCP 의 계정아이디

 

그럼 다음 게시물에서 뵙겠습니다.